
불면증 개선, 숙면을 위한 작은 습관 변화 만들기
불면증 개선 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좋은 습관들 만드는 것이 관건입니다.
왜냐하면 불면증은 현대인의 고질병 중 하나인데요. 이는 단순하게 잠이 안오는 문제가 아니랍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다음 날 집중력 저하는 물론, 면역력 약화, 우울감까지 이어지며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립니다.
저도 자격증 시험을 앞둘 당시, 잠을 자지 않고 늦게까지 공부하고 일찍 일어나서 다시 공부해야지 라는 생각으로 했다가
오히려 머리에 아무 생각이 들지 않고, 평소보다 돌아가는 느낌도 느렸던 기억이 납니다.
걷는 내내 계속 졸리기만 하고 머리도 아파오고 약간 붕뜬 느낌이 들어서 후회를 했었는데요.
그만큼 잠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불면증은 자고 잠이 오지 않아서 괴로운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약물에 의존하지 않고 생활습관을 조금씩 바꿔나간다면 분명 수면의 질을 다르게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주는 생활 속 실천 팁과 만드는 방법 3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도 잠이 종종 안 올때가 있는데 이럴 때는 운동을 열심히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몸이 피곤하니 눈이 저절로 감기더라고요.
불면증 개선을 위해 원인부터 파악하기
불면증 개선 생활 습관이 핵심!
1. 잠들기 전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자
잠들기 전 습관처럼 스마트폰을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멜라토닌 분비를 억제하여 분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저도 밤에 잠들기 전까지 핸드폰을 보는 습관이 있는데 지금은 최대한 자기 전에는 핸드폰을 사용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안 그러면 이거 한 번만 보고, 이것도 더 보고, 잠깐 보고 자자 하면 벌써 1-2시간이 지나있더라고요.
2. 카페인 섭취 시간을 조절하자
카페인은 수면을 방해하는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특히 오후 늦게 마시는 커피는 깊은 수면을 방해하는데요.
믹스커피를 좋아하는 저로써는 이 또한 고치기 힘든 습관이긴 합니다.
하지만 불면증 개선을 위해서는 저녁에 마시는 걸 최대한 자제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3. 일정한 기상 시간을 유지하자
불면증 개선을 하기위해서는 기상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오늘은 주말이니까 늦게 일어나야지 하는 주말 한정 늦잠도 피해야 합니다.
저는 그래서 모니모도 해야 해서 일단 9시에 기상을 합니다.
불면증 개선을 위한 생활습관 실천방법은?
취침 전, 1시간 루틴 만들기
잠을 자기 1시간 전에 보조 조명을 낮추고 종이책을 읽는 루틴을 만드는 것도 방법입니다.
저도 책을 읽고 있는데 확실히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책을 피면 뇌가 ‘이제 잘 시간이야’라고 인식을 하는지 자연스럽게 하품이 나오면서 졸음이 찾아옵니다.
이때를 놓치지 않고 자야 잠이 잘 오는데 이때를 놓치면 그때부터 피곤함과의 싸움이 시작됩니다.
불면증개선을 위한 침실 환경 정돈하기
충분한 숙면을 위해서는 침실 환경을 적절히 만드는 것도 참 중요합니다.
알맞은 온도와 어두운 조명, 조용한 분위기를 만들면 잠들기 쉬운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 너무 고요하면 잠이 잘 안 올 수 있으니 잠자기 좋은 백색소음 같은 걸 틀어 놓는 것도 방법입니다.
한 때 저는 벽난로 소리를 틀어놓고 잤습니다.
왠지 옆에 벽난로 있는 느낌이 들고 타닥타닥 타 들어가는 소리가 따뜻하게 들렸던 기억이 납니다.
불면증개선을 위한 간단한 호흡 명상 실천하기
4-7-8 호흡법은 불면증 개선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몸에 있는 긴장감을 줄여주고,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이 호흡방법은 저도 마지막에 마지막 잠이 정말 안 올때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잠들려고 양도 세어 보지만 도통 효과가 없을 때하면 어느순간 잠에 빠진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유튜브에도 잘 나와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불면증 개선에 좋은 식습관은?
불면증개선에 도움되는 음식
불면증 개선을 시키기 위해서는 멜라토닌 생성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 됩니다.
바나나, 체리, 귀리 등. 또한 마그네슘이 풍부한 시금치나, 아몬드, 아보카도 역시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저는 취침 전, 마그네슘 영양제를 먹고 잠을 잡니다.
큰 효과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잠은 잘 오는 것 같은 기분은 들었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다르니 효과가 없는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아무튼 잠이 잘 오는 음식 섭취로 식습관 관리까지 함께 한다면 분명 더 안정적인 수면 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불면증 개선, 좋은 습관 실천 방법을 마무리 하며,
불면증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지만, 꾸준한 습관 개선으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처음에 잠드는 데 어려움을 겪었지만, 스마트폰 사용 제한, 일정한 기상 시간 유지, 취침 루틴 만들기 등
작지만 꾸준한 변화를 통해 점점 숙면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한 번씩 또 잠이 안 올 때가 있어 많이 뒤척이기도 하지만 그래도 나아졌습니다.
수면제나 건강기능식품에 바로 의존하기 보다는 오늘 알려드린 불면증 개선 방법을 실천하여 좋은 습관을 만들어 가보시기 바랍니다.
불면증은 하루아침에 개선되는 것이 아니지만, 그 과정 조차 분명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정말 잠이 안 온다면 몸을 피곤하게 만드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래서 제가 운동을 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부분인 이유도 조금 있습니다.
<어깨 통증 증상을 무시하면 안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