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향성발톱원인,
발끝이 찌릿하고 신발을 신을 때마다 불편함을 느끼셨나요?
특히 엄지발가락 주변이 붓고 아프다면, 이는 단순한 불편이 아닌 내향성 발톱(내향성 손발톱) 때문일 수 있습니다.
내향성발톱원인을 무시하고 그냥 방치를 한다면 염증과 통증은 물론, 만성적인 피부 손상이나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향성발톱원인이 나타났다면 조기 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내향성 발톱의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일까요?
자주 나타나는 증상은 또 무엇이고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방법까지 오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향성 발톱은 말 그대로 발톱 가장자리가 살 속으로 파고들며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대부분 발톱의 바깥쪽이 피부를 자극하면서 염증이나 감염을 일으키는데, 특히 엄지발가락에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이 증상은 남녀노소 모두에게 생길 수 있으며, 주로 잘못된 발톱 관리 습관이나 좁은 신발 착용이 내향성발톱원인으로 꼽힙니다.
내향성 발톱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래와 같은 행동이나 환경이 내향성발톱원인이 되기 쉽습니다:
발톱을 너무 짧게 자르거나, 가장자리를 둥글게 깎는 습관은 발톱이 살을 향해 자라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양쪽 끝을 깊이 파내는 습관은 내향성 발톱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행동입니다.
발끝을 꽉 조이는 신발이나 하이힐은 발톱에 지속적인 압력을 가해, 발톱이 비정상적으로 자라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압박은 특히 오래 걷거나 서 있는 직업을 가진 분들에게 영향을 많이 미칩니다.
발톱에 강한 충격을 받거나, 반복적으로 압력을 받는 경우, 발톱이 손상되면서 잘못된 방향으로 자랄 수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발톱이 두껍거나 휘어져 있는 사람은 일반인보다 내향성 발톱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발톱무좀 등 질병에 의해 발톱 모양이 변형될 경우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내향성발톱원인을 알아보았다면 주요 증상은 무엇이 있을까요?
내향성발톱은 단순한 통증으로 시작하지만, 방치할 경우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줄 수 있습니다.
발톱 주변 피부가 붉어지고 부음
걸을 때 통증이 느껴지고, 신발 착용이 어렵다
피부가 발톱에 눌리면서 진물, 고름 등 감염 증상이 나타남
발가락을 누르면 심한 압통이 있고, 가만히 있어도 욱신거린다
심한 경우 육아종(살아오른 살)이 생겨 만성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음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 엄지발가락에서 시작되며, 양쪽 발톱 모두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초기 단계에는 자가 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거나 염증이 진행된 경우엔 반드시 의료진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따뜻한 물에 족욕하기: 하루 2회~3회 따듯한 물로 10분~15분간 발을 담가 염증을 완화 시켜 줍니다.
면봉, 치실을 활용한 공간 확보: 발톱 가장자리와 피부 사이에 작은 솜이나 치실을 넣어 발톱이 피부를 더 이상 찌르지 않도록 합니다.
넉넉한 신발 착용: 발가락에 압력이 가지 않도록 부드럽고 여유 있는 신발을 착용합니다.
감염이 의심될 경우 항생제 연고를 바르거나, 필요에 따라 먹는 항생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 진통소염제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발톱 절제술: 피부를 찌르는 발톱 가장자리를 일부 제거해 통증과 염증을 완화합니다.
교정 장치 삽입: 발톱이 자라는 방향을 바르게 하기 위한 금속 혹은 플라스틱 교정기를 부착해 꾸준히 발톱을 교정합니다.
재발 방지 수술: 반복적으로 재발하는 경우, 발톱 뿌리 일부를 제거하는 시술도 시행됩니다.
내향성 발톱은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아래 수칙을 생활 속에서 실천해보세요.
발톱은 일자형으로 깎고, 모서리를 둥글게 파지 않기
꽉 끼는 신발은 피하고, 발가락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신발 선택
매일 발 위생 관리 철저히 하고, 발톱에 변형이나 무좀 증상이 있다면 즉시 치료
충격이 잦은 환경(스포츠, 산업 현장 등)에서는 보호 장비 착용
내향성 발톱은 많은 사람들이 겪지만 의외로 제대로 된 치료 없이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반복되는 증상은 만성적인 고통으로 이어지고, 결국 수술이 필요한 상태까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조기에 원인을 파악하고 올바른 치료와 관리를 병행한다면, 통증 없이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발은 삶의 질을 결정합니다. 지금, 여러분의 발톱 상태를 점검해보세요.
만약 내향성발톱원인으로 인하여 발톱에 문제가 생겼다면 미리미리 치료 및 관리를 받기 바랍니다.
당진에서 부산 가는 버스 시간표 당진-> 부산서부 사상버스터미널에 간다면? 충남 당진에서 부산 사상버스터미널까지 장거리 이동을…
티웨이항공 7월 쿠폰 모음! 알뜰 여행 준비를 해보자 티웨이항공 7월 쿠폰북을 가져왔습니다! 시작되는 여름휴가에 맞춰서…
여름캠핑 필수품 꼭 챙기세요! 여름에도 포기할 수 없는 캠핑 여름캠핑 필수품 안 챙기면 안됩니다. 왜냐하면…